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 제휴 마케팅 101 - CPA

M74 2021. 6. 19.

마케팅 문구

제휴 마케팅이란 기업 혹은 개인 판매자와 제휴를 맺어 상품을 내가 대신 광고해주는 마케팅 기법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블로그에서 글을 읽다 발견한 상품 광고를 클릭하거나 해당 광고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다면 그 블로거는 수익을 내는것이다. 국내 대표격 제휴 마케팅 업체로는 쿠팡 파트너스가 있다. 아무쪼록 이번 글을 통해 해외 CPA 제휴 마케팅에 대해 얘기해보겠다.

(아직은 광고가 없지만 필자가 훗날 도배할 광고를 여러분이 클릭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를 지속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광고 종류

먼저 마케팅으로 돈을 버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CPA: Cost per action이라는 뜻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를 사용자가 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광고이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의 행위가 상품 구매라고 한다면 구매가 이루어질 시 광고자는 이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 CP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이라는 뜻으로 광고 노출 1000회당 수익이 발생이 한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보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발생시키는 광고이다.
  • CPC: Cost per click이라는 뜻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을 했을 때 수익일 발생시키는 광고이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해외 CPA 제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해외 CPA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영어로 'affiliate marketing'이라고 하며 해외에서는 굉장히 유명하다. 커뮤니티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으며 광고 가능 상품을 모두 모아 놓은 서비스도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대장격은 클릭뱅크(Clickbank)이다.

해외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를 통해 제휴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수억 원을 버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게 가능한 이유가 클릭뱅크에서 모은 상품들은 모두 디지털 상품이다. 즉 상품 개발자가 한 번 만들면 추가 비용 없이 계속해서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상품 개발자는 판매가 이루어지면 광고자에게 수수료를 약 40% 이상 준다. 자신이 판매왕이라는 것을 입증하면 90%를 준다. 제휴 마케터를 위한 시상식도 있는데 많이 팔면 상도 준다.

 

핵심 요소: 랜딩 페이지 제작

해외에서는 사용자와 상품 판매 페이지간의 브릿지 역할을 하는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게 필수적이다. 그래서 많은 해외 제휴 마케터들이 이를 직접 만들고 있는데 그 이유는 페이스북 때문이다.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을 통해 제휴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데 자신의 페이스북 광고로 유입된 고객을 상품 판매자의 페이지로 바로 이동시키면 페이스북으로부터 경고를 받거나 계정이 정지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광고 → 랜딩 페이지(브릿지) → 상품 판매 페이지


이러한 흐름이다 보니 랜딩 페이지를 어떻게 만드느냐가 마케팅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이 랜딩 페이지에서 고객을 상품 판매 페이지로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영상, 텍스트, 이미지등 모든 것을 쏟아부어 엄청난 설득의 마법을 부린다.

이러한 랜딩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많다. 가장 유명한 건 클릭퍼널스(clickfunnels)이다. 도메인도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랜딩 페이지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해외 제휴 마케팅 광고가 거의 클릭퍼널스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월정액제처럼 유지비가 매달 든다.

 

제휴 마케팅의 끝판

보통 제휴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노하우를 담은 디지털 교육 상품을 제작한다. 이제 자신이 상품 개발자가 되었으니 자신의 상품을 열심히 광고하여 이를 구매할 교육생을 모집한다. 그리고 이 교육생들은 자신의 스승의 상품을 제휴 마케팅을 통해 다시 판매하여 수수료를 챙긴다. 이것이 끝판왕 제휴 마케터가 꿈꾸는 자동 수익 파이프라인이다. 어째 다단계 같기도 하고...

 

유의사항

참고로 필자도 교육 프로그램을 구매한 수많은 사람들 중 한 명이었다. 국내는 땅도 작고 한국인만 상대하지만 해외에서는 지구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해외 제휴 마케팅이 매력적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으로 했기 때문에 페이스북 사용자의 관심사를 열심히 뒤지고 광고 이미지와 문구도 직접 제작하며 준비했었다. 잠자면서도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니 이 얼마나 훌륭한 돈 버는 방법인가! 하지만 여기서 유의할 점은 잠자는 동안 내가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은 역으로 잠자는 동안 내가 돈을 잃을 수 도 있다는 뜻이다. 광고를 돌리는 것만으로도 매일 돈이 나가기 때문이다. 필자는 그때 당시 취준생이어서 고정적으로 지출할 돈이 없어 결국 광고를 돌리지는 못 했다...

댓글